드디어 작업 끝 Miscellany

드디어 작업 끝이다.
12월이 다 되서 막판에 몇가지 추가 작업을 요청하는 바람에 계속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한체 틈틈히 처리해야 했다.
뭘 하나를 하면 다른 일을 잘 신경쓰지 못하는 성격 때문에, 일 하는 시간 자체는 많지 않았지만 계속 긴장을 해야 했다.
갑자기 보고서도 급하게 써달라는 바람에 애시당초 예정되었던 날짜보다 훨씬 일찍 작업을 해야 했고, 추가로 요청했던 작업들이 생각 보다는 쉽게 풀려서 예정보다 일찍 일이 끝나게 되었다.
가장 황당했던 사건은,
프로젝트 진행 단계에서도 개념을 제대로 못잡고 주먹구구식으로 처리하다 못해 바라는 것만 많고 계속 삼천포로 빠질듯 하더니만, 발표 갔다 와서는 반응이 좋았는지 그걸 특허 출원을 하겠다고 저작권에 문제가 되는 부분이 없냐고 묻는 바램에 비상업적 용도로 무료 사용 가능한 차트로 만들어진 부분이 아무래도 저작권 때문에 문제가 될것 같아 빼야하는 상황이 되었다.
생짜로 html 태그만으로 동작하는 차트를 하나 만들어야 했는데, 아예 안될거라고 걱정하면서도 그게 작업이 되었다는게 신기하기도 하면서 황당한 일.
그래봐야 무슨 소용인가.
돈을 더 주는 것도 아니고, 대단히 인정을 받을것도 아니고.
이게 참 웃기는게.
어떤 원하는 것을 구현하는 방법을 가지고 특허를 내겠다는 것인데,
기초적인 소스는 그쪽에서 준거지만, 실제로 어떤 식으로 표현해야 할지 어떤 식으로 구성할것인지에 대한 구현은 모두 내가 한 셈인데, 그렇다고 내가 한자리 주시오 하지도 못하는 것이다.
최초의 '아이디어' 자체 만으로 모든 성과를 가져갈 것인지, 실제 구현에 있어서 많은 일을 해낸 사람이 성과를 가져갈 것인지.
그저, 목적을 위해 사용된 도구일 뿐인건가.

머리를 복잡하게 하는 잡스러운 생각일랑 다 개나 줘 버리고, 이제는 좀 쉬어야 겠다.
그동안 긴장했던 마음도 좀 편하게 먹고, 못 쳤던 기타도 좀 치고.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0654
4273
10471032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