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an

피는 붉은색이다.
피가 붉은색을 띄는 이유는, 철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산소를 필요로 하는 동물이다.
각각의 세포에 산소를 전달해서, 각 세포는 산소를 이용해 에너지를 발생시키고 생명을 이어나간다.

각각의 세포에 산소를 전달하기 위해 인간은 온몸에 혈관이 있고 혈관을 통해 산소를 운반하기 위해 혈액이 움직인다.
혈액은 산소를 운반하기 위해 산소와 잘 결합하는 헤모글로빈을 함유한다.
헤모글로빈은 산소와 잘 결합하는 철 성분을 가지고 있고, 철은 산소와 합쳐지면 붉은색을 띈다.

산소와 결합하는 양이 많아지면 산화가 많이 진행되어서 검붉은색이 되기도 하고, 그 외에도 혈액이 지나가면서 각종 노폐물을 흡수하는 과정에서 탁해진다.
검붉은 피는 지나치게 산화가 많이 되었거나 혹은 노폐물이 많이 함유된것으로, 이러한 피는 원래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이다.
인간의 몸에 수용되는 혈액의 양에는 한계가 있고, 노폐물이 많이 섞인 검붉은 피가 많게되면, 혈액의 본래 기능이 저하된다.

몸속에서 오랫동안 돌아다닌 혈액은 검붉은 색이 되고, 또한 붉은색 피라고 해도 몸 밖으로 나오면 산소와 결합하면서 검붉은색으로 산화한다.

철이 붉은 빛을 띄게 되는 것은, 붉은색 외의 빛은 모두 흡수하기 때문이다.

나방과 같은 동물은 헤모글로빈에 철이 아닌 구리를 함유한다.
그래서, 나방의 피는 푸른빛을 띈다.
SF 영화에서 외계인의 피를 초록색이나 푸른색으로 묘사하는 것은, 그들의 혈액 시스템이 인간과 다를 것이라는 가정에 기인한다.

식물은 인간의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하는 엽록소를 가지고 있다.
엽록소에는 마그네슘 원자가 포함되어 있고, 마그네슘은 초록빛 외의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초록빛을 띈다.
식물의 피는 초록색인 셈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291332
8632
10134678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