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울지마 톤즈 (Don't Cry Tonj, 2010)(Don't Cry For Me Sudan) Documentary

TV 에 방영되는 것을 봤는데, 못 본 부분이 있어서 다시 감상했다.
‘톤즈’ 마을 사람들과 인터뷰 하는 장면마다, 그들이 울먹이는 모습을 보면 눈물이 멈추질 않는다.
그들에게 있어 ‘졸리’ 신부님(‘이태석’ 신부)은 성경 속에 나오는 ‘하나님’이나 ‘예수님’ 같은 사람이다.
웬만해서는 잘 울지 않는다는 아프리카 사람들.
하지만, 자신들에게 무한한 사랑을 베푼 ‘졸리’ 신부가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된 이후, 그들은 ‘졸리’ 신부 이야기를 하면 눈물을 흘린다.

진지한 것을 싫어하는 부류의 사람들에게는 마치 신파드라마처럼 신파 느낌이 강한 영상 편집이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다.
하지만, 이 영화를 반드시 보라고 권하고 싶다.
당신의 영혼을 조금이나마 정화할 수 있는 영화.

이태석 신부를 ‘졸리’ 신부라고 부른다.
영어식 이름인 ‘John Lee’를 발음하다보니 ‘졸리’로 부르게 된 것 같다.

평생을 아프리카에서 헌신했던 ‘슈바이처’ 박사.
‘슈바이처’ 박사는 사망 이후에도 두고두고 사람들에게 회자되는 인물이고, 1875~1965년 90평생 살면서 1952년에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이태석’ 신부는 48세가 되었을 때 온몸으로 암이 전이되어 사망.
2년마다 휴가차 한국에 머무르며 후원금도 모금했었는데, 한국에 머물던 어느 해 지인의 권유로 검진을 받았다가 말기 암 선고를 받은 것이다.
자신이 죽는다는 사실 보다도, 자신이 도와줘야할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고,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는 것을 안타까워했던 사람.
10남매 중 9번째 아들로, 어머니 호강 한번 시켜드리지 못하고 떠나게 된 것이 더 마음 아픈 사람.
그는 ‘슈바이처’ 같은 사람이었고, 성경속의 ‘예수님’과 같은 삶을 살다간 사람이다.

한국말을 곧잘 하는 70살의 수단 지부 신부는, ‘왜, 이태석 신부처럼 재능 있는 사람을 빨리 데려갔는지. 차라리 자신이 하나님께 먼저 갔더라면…’ 이라는 말을 한다.
의대를 졸업하고 신부서품을 받아 아프리카 오지로 떠난 사람.
음악에도 재능이 있어 아이들에게 총 대신 악기를 쥐게 해준 사람.
‘이태석’ 신부처럼 재능 있는 사람이 많은 일을 해야 하는데, 그는 너무 일찍 세상을 떠났다.

이 다큐에서는 마을 사람들이 그의 죽음을 슬퍼하고 그리워하는 모습을 서글프게 보여주는 것으로 끝이 나는데, 정작 문제는 이태석 신부의 후임이 없기 때문에 한센병 환자들을 비롯해 수많은 사람들은 ‘이태석’ 신부가 오기 이전의 소외받고 열악한 삶으로 다시 돌아가게 되었다는 것이다.
의사이면서 음악도 할 줄 알고, 친화력도 있는 재능 있는 사람이 후임으로 오기 전에는 그가 마을 사람들을 위해 했던 일과 같은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이태석’ 신부의 삶을 ‘이금희’의 내레이션으로 조곤조곤 되짚어본다.
새삼, 내 자신이 부끄럽게 느껴지기도 하고, 알 수 없는 눈물이 흐르기도 하고, 복잡 미묘한 감정들을 느끼게 되는 다큐멘터리 영화였다.

이태석 신부처럼 사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게 살지는 못하더라도, 그의 삶을 통해 많은 것을 되짚어 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붙임.
‘이태석’ 신부가 살아생전에 찍어둔 영상들을 편집하고, ‘이태석’ 신부가 지냈던 병원과 학교를 다시 찾아가 사람들과 인터뷰 하는 내용들과 한국의 지인들, 가족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편집해 넣어서 만든 다큐멘터리다.
‘이태석’ 신부가 등장하는 영상들은 애초에 다큐멘터리를 찍겠다고 만든 영상물이 아니다.
이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나중에 촬영된 인터뷰들은 제작진의 의도가 다소 들어갔겠지만,
‘톤즈’의 사람들과 인터뷰 하는 내용에서 보면 ‘톤즈’ 마을 사람들이 ‘이태석’ 신부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 모두 울기 때문에 그들의 인터뷰를 보는 것만으로도 그들의 슬픔이 느껴져 눈물이 난다.
내용이 전체적으로 슬프게 편집된 것 같다.


핑백

덧글

  • 머플리 2011/03/10 04:20 # 삭제 답글

    어~ 이프로그램 나도 우연히 뒷부분 봤슴.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171269
8822
10215745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