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도 몇번 경험했었는데 잊어먹고 있다가 오늘 또 겪었다.






IE 를 사용할때는 심심하면 한번씩 템프러리를 열어서 수동으로 지우곤 했는데,
구글 크롬(Chrome)의 경우에도 캐쉬 폴더에 가서 수동으로 지우기도 한다.
그런데, 크롬의 경우에는 이렇게 할 경우 오동작을 할 위험이 있다.

구글 크롬이 사용하는 캐쉬폴더는 몇개 더 있지만, 주로 사용되는 폴더는 위와 같다.
여기서, data_0, data_1, data_2, data_3, index 파일은 지워지지 않는다.
그외의 파일들은 직접 지울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지울 경우 구글이 이상하게 오동작을 할 수 있다.




위와같이 생소한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아마도, 크롬이 사용하는 데이터 정보가 여기저기 분할되어 있는데, 템프러리의 파일만 지울경우 기존의 정보가 지워졌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해서 잘못 처리되는것 같다.
즉, 위의 화면에서 처럼, 스타일을 정의하는 css 파일과, 해당 포스팅에 있던 미디어파일, 그 외에 인터넷 임시파일들이 지워졌음에도 불구하고, 그 파일들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데이타 파일에서는 해당 파일들이 지워졌다는 것을 모르게 되는 상황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크롬의 환경설정을 열어서 템프러리 지우는 과정을 수행하면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위처럼, 크롬의 우측 상단에 있는 스패너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옵션' 을 열어, '고급설정' 에서 '인터넷 사용정보 삭제' 를 눌러주면, 구글이 보관하고 있던 템프러리(캐쉬) 폴더의 파일들에 대한 정보도 함께 지워져서, 정상적으로 다시 이용할 수 있게된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