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 누수통지, 수도꼭지 및 변기 부품 교체 Photo_Essay

어쩜 이렇게 사건사고가 많이 일어나는지.
이번엔 누수다.
어제 수도국 직원이 계량기 검침하고 갔나본데, 현관문에 누수통지 쪽지를 붙여놓고 갔다.
그런데, 누수가 될 만한 곳이라고는 화장실 변기뿐인데, 거기서 찔끔찔끔 새는 게 몇 십 톤이나 물을 써서 누수통지까지 받을 정도란 말인가?
아무튼, 누수통지를 받으면, 평소 쓰던 물 양을 초과한 분량에 대해 반값정도 할인받기 위해서는 수리 영수증이나 수리 사진을 첨부해야 하기 때문에 이래저래 분주했다.


그냥 별문제 없이 조용히 살고 싶은데, 집이 오래 되서 그런지 이런저런 고장이 많다.
철물점 아주머니 말로는, 만원주면 직접 와서 교체해주기도 하는데, 돈 받고 일하는 입장에서야 출장(?)까지 와서 만원 받고 일하는 게 큰돈도 아니겠지만, 수리를 요청하는 입장에서는 부품도 내 돈 주고 사는데 교체하는 비용까지 별도로 주려니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한 작업이어서 직접 했는데, 역시 어렵지 않았다.

샤워기 달린 수도꼭지의 가격이 가격은 23,000원. (일명 ‘샤워꼭지’)
처음에 철물점 아주머니가 주방용 레버 형 수도꼭지로 물건을 잘못 줘서 작업을 하다가 영 이상해서 보니 물건을 잘못 받은 것을 확인하여 다시 교환하였다.
샤워기는 별도로 5,000원에 판매하는데, 수도꼭지와 샤워기가 세트이기는 하지만, 샤워기는 빼고 살수도 있다고 한다.
(아마도 더 고급형 샤워기를 장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인 듯)
그리고 변기 안의 부품은 세트로 9,000원.
수리에 들어간 총 부품 비용이 32,000원 이다.

수도꼭지는 몇 번 갈아봤지만, 변기 부품은 처음 해보는 거라서 이래저래 고생도 많고 시간도 많이 걸렸다.
한번 해봤으니 다음번에는 보다 쉽게 하겠지만, 변기 부속품을 교체하는 일이 잦은 일은 아니라서 별 쓸모는 없다.
변기 부속품이 옛날에는 커다란 공 같이 생긴 하얀색 부레를 사용했었는데, 최근에는 모두 표준화 되서 저런 봉 같이 생긴 형태로 바뀌었다고 한다.
그런데, 그게 문제다.
그게 원래 물이 어느 정도 차면 더 이상 물이 나오지 않도록 수도꼭지를 잠가야 하는데, 물이 거의 찰 즈음에 간당간당하게 걸려서 그러는지 물이 계속 찔끔찔끔 나오는 거다.
그래서 계량기가 계속 천천히 돌아가고 있었다.
새 부속품으로 모두 교체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물이 찔끔찔끔 나오는 건지, 계량기가 계속 돌아가서 난감한 상황.
아무튼, 내일 수도국 직원하고 얘기를 좀 해봐야겠지만, 그런다고 해도 별다른 뾰족한 해결책은 없을 듯 하고, 단지 변기에서 물 찔끔찔끔 계속 나오는 걸로 한 달에 몇 십 톤이나 오버해서 쓰게 되어 누수통지 받을 정도가 되는지는 다소 의문이다.
물론, 아직 수도요금이 딱 그 금액으로 확정 된 것은 아니다.

일반형 수도꼭지도, 지난번에 동네 아저씨한테 수리를 부탁했더니 어디 남아돌아가는 걸로 교체했다는데, 계속 한 방울씩 물이 나와서 좀 짜증이 났다.
이참에 레버 형태로 된 제품으로 교체했는데, 정작 아래층에 사는 우리는 구형 수도꼭지를 쓰고, 세입자가 쓰는 욕실에 좋은걸 달아놓으니 배가 좀 아프기는 하지만 어쩔 수 없다.

PS.
4달간 평균 사용량이 37.5톤 인데, 이번에 90톤 이란다.
초과분에서 반 정도 할인받고 대략 5만 원 정도 나올 예정인 듯.
9월10일.
오늘은 수도국에서 계량기 손잡이 고치고 갔는데, 여전히 꽉 잠가도 물이 계속 나온다.
어제 변기부품, 수도꼭지 교체한 덕분인지, 계량기 눈금은 몇 십 초를 쳐다보고 있어야 거의 조금씩 움직이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완벽하게 아예 안 움직였으면 좋겠지만, 완벽하게 잡지는 못하는 건가.
아무튼, 급한 불은 껐고, 경과를 지켜본 후에 다시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하기로 했다.

PS. 2
오늘 또 윗집에서 물이 새는 곳이 어딘지 찾았다고 하여 올라가보니, 지난번에 교체한 수도(샤워기) 꼭지 우측에서 물이 새어나오고 있었다.
그렇잖아도 최근에 보일러 수조까지 교체한 이후에도 계량기가 아주 천천히 돌아가는 현상이 있었는데,
수도꼭지 부분을 꽉 조이고 저녁에 경과를 지켜보니, 이제는 계량기가 더 이상 돌아가지 않았다.
수도꼭지 사진에서 보면, 계량기를 잠갔는데도 좌측 수도꼭지에서는 물이 콸콸 나오는데, 그것은 옥상에 있는 보일러 온수용 수조에서 물이 나오기 때문이었다.


핑백

  • F.G. : (2016.08.21) 샤워꼭지를 일반 수도꼭지로 교체 2016-08-22 02:23:57 #

    ... 식 수도꼭지를 2012년 9월 26일에 4만원 정도에 구입했다. 관련 글:상수도 누수통지, 수도꼭지 및 변기 부품 교체 (2010.09.10)http://fendee.egloos.com/10573125부엌 수도꼭지, 샤워욕조 수도꼭지 교체하기 (2012.09.26)http://fendee.egloos.com/10940898 ... more

덧글

  • 박규창 2018/04/23 11:39 # 삭제 답글

    목용탕샤워기수도곡지를잠가도물이조금














    수도곡지를잠가도물이조금씩나온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63455
3066
10784977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