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싸이월드, 'MAC 주소' 와 '컴퓨터 이름' 수집 방침 철회 Computer_Internet

아.. 이거 한발 늦은 자료가 되었네요.
네이트 회원정보에 네이버 이메일 주소를 기재했었나봅니다.
네이버 메일로 이런게 와 있었는데 못보고 있었네요.

얼마전, 네이트에서 이런 공지가 떳었죠.
사용자 컴퓨터의 MAC 주소와 컴퓨터 이름을 수집하기 위해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바꾸겠노라고.
그리고 뒤이어, 수많은 사람들의 항의가 있었습니다.

알만한 사람은 다 알겠지만,
MAC Address 는 랜카드의 고유한 정보로, 대한민국에서 대다수가 사용하는 유동 IP 를 기록하는것 보다는, 사용자를 보다 확실히 구별할 수 있어 식별에 매우 훌륭하긴 하지만, 이는 '익명성' 을 추구하고 '사생활침해' 에 민감한 대다수의 사용자들에게는 섬짓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누구 욕을 했다가는 바로 MAC 주소를 추적당해서 바로 명예훼손으로 고소라도 될 판입니다.

사용자의 메신저피싱 같은 피해를 막기 위해 그런 정보를 수집하겠다는 의도는 충분히 이해가 가지만, 대다수 인터넷 사용자들의 '정서' 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발상이죠.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이나 서버를 관리하는 사람, 비지니스에 활용하고 싶은사람의 입장에서는 MAC 주소를 얻을수만 있다면 정말 많은 것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말로 하면, 당장에는 사용자의 권리를 보호해주기 위해 좋은 방안일것처럼도 보이지만, 중장기적으로 보았을때는, 더욱더 사생활을 침해하는 치명적인 결과를 낳게될 가능성이 많은 민감한 부분이죠.

네이트 같은 회사에서 그런 발생을 했다는게 당시로써는 놀라울 따름이었습니다.
아무튼, 안하기로 철회했다니 다행이네요.

~ 한발 늦은 뉴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93536
4352
10977255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