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IE 브라우징) IECollection1700 , Multiple IE 설치로 IE 여러버전의 브라우저를 동시에 사용 Computer_Internet

이 포스팅을 하기 위해 참으로 오랜 시간이 걸렸다.

이번에 알게된것인데, 크롬은 동시에 두개의 다운로드만 가능하고 세번째 다운로드를 걸면 '캐시중' 이라는 메세지가 뜨며 대기 상태가 된다.
IE 에도 기본으로 두개인가 그랬으니, 설정값을 바꾸면 될꺼 같기는 하다만 귀찮을 뿐이고.

중요한건 그게 아니라, 멀티 브라우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받기 위해 미국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시도했는데 자꾸 이상하게 불완전한 파일(용량 미달)을 받더라는 말이다.
딱히 크롬만 그렇다고 볼 순 없다. 같은 다운로드 주소를 IE 로 링크해도 비슷한 증상 발생.
이건, 크롬의 문제라기 보다는 해당 서버의 문제 같긴 한데..

아무튼, 55M 나 되는 파일이 계속 10M,20M 이런 식으로 불완전하게 다운로드 되는 바람에 몇시간이나 걸려서 겨우 다운로드 했다.

이 글은, 적어도 내게는 상당히 의미 있는 글이다.

과거 IE6 를 고집하며 IE8 로 넘어가지 못한 이유중(그때는 기록을 안했지만) 하나가,
대한민국의 대다수 사용자 IE6 를 사용하고 있다는 문제였다.
따라서, 막연히 웹페이지 디자인을 IE8 에 맞춰서 개발하면 IE6 사용자들이 접속할때 의도하지 않은 오류 발생이나 디자인 틀어짐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었다.
그러다보니, 그냥 막연하게 IE6 를 더 고집하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이 문제를 곰곰히 살펴보면 상당히 블랙코미디 스러운 부분이 있다.

파이어폭스나 사파리, 크롬 같은 브라우저들은 제각각의 제작사에서 만들어졌으며 독립적으로 설치해서 사용하는 브라우저이다.
따라서, 이런 브라우저와의 호환성을 테스트 하려면, 그냥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그 뿐이다.
그런데, 이런 단순한 문제가 IE 에서는 아주 골치아픈 문제다.
IE 는 윗버전을 설치하면 아랫버전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근본적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개발자가 자신의 컴퓨터를 IE8 로 업데이트 해버리면, IE6 에서 어떻게 돌아가는지 호환성 테스트 하기가 매우 곤란해진다.
별도의 컴퓨터에 IE6 를 설치해놓고 테스트 해볼수 있을지 모르지만, 상당히 브루조아적인 테스트 환경이 되어버리곤 한다.

그래서, 그냥 막연히 IE8 로의 업그레이드를 거부하게 되었는지 모르겠다.
그냥 다른 프로그램들처럼 IE6 도 돌아가고 IE8 도 돌아가는 방식을 사용할 순 없는걸까.. 라는 불만을 가지며.

이젠 웹개발을 안하니 그런 근원적 불편함을 가질 필요는 없지만, 여전히 머릿속에서는 그런 고충을 안고 있었는데,
우연히 웹검색을 해보니, 그런 고민을 해결해줄 프로그램들이 출시가 된듯 하다.


우선 관련글 링크:

인터넷 익스플로러(IE6, IE7, IE8) 동시에 같이 사용하기 - 2009.05.22

위의 두 포스팅을 읽어보면, 몇가지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VMware 같은 가상머신을 설치해서, IE6 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고,
Standalone IE 프로그램이나 에뮬레이터 를 사용할수도 있다.

뭐... 그냥 말이 복잡한데, 쉽게 결론을 내리자면,
가상머신을 설치해서 별도의 윈도우를 설치한뒤 IE6 를 쓴다거나 하는 방식은 너무 복잡하고,
그냥 쉽게 "Multiple IE"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IECollection1700"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마치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브라우징 하듯이 쓸 수 있다.

그래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 보았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Multiple IE 의 IE6 는 에러가 나서 못쓴다.
IECollection1700 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듯 하다.
반응속도가 좀 느리긴 하지만(두 프로그램 모두), IE5 와 IE5.5 그리고 IE6~IE8 까지 모두 돌려볼 수 있다.
그러면, 웹개발시 스크립트 오류라던가 디자인 틀어짐을 미리 여러 IE 브라우저에서 테스트 해볼수 있댜.
훌륭하지 않은가? 이게 바로 원했던 그것이다.
개발자는 그냥 맘편하게 IE8 로 업데이트 해서 쓰고, 이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서 호환성 테스트를 하면 되는 것이다.

(두 프로그램의 다운로드 링크)
Multiple IE 다운로드: 

IECollection1700 다운로드:
이 두개의 경로가 그나마 가장 잘 다운로드 됨.

두 링크 모두 다운로드 속도가 굉장히 느리며..
크롬에서 수차례 다운로드를 시도하였으나, 점점 속도가 느려지며 10kbyte 대로 떨어지고,
또한, 한참을 기다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용량이 10M 라던가 20M 가 되는등 불완전 다운로드 증상 발생.
IE 에서 링크를 걸어 다운로드 받은 파일도 비슷한 증상.

위의 두 링크는 다행히 완전한 파일로 다운로드 됨(시간 상당 소요, 최소 몇십분)
--------------------------------------------------

받는데 힘들긴 하지만,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므로 고통을 감내.

설치해본 결과, IECollection1700 이 굉장히 유용할듯 하다

설치한 화면을 스크린샷 하였다.

Multiple IE 설치화면(에러발생) - 아마도 플래쉬를 로딩하면서 에러가 나는것 같은데, 여러번 에러가 나다가 강제종료된다.


보다시피, 플래쉬가 로드되어 있는 웹페이지에서 에러가 발생하며, 에러가 여러번 나다가 결국에는 강제종료 된다.


IECollection1700 설치화면----------------------
IE Collection 을 설치한다.

어떤 버전의 브라우저를 설치할것인지 선택.
스크롤 위쪽에는 버전1.0 부터 있는데, 이제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5.0 버전부터 설치.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할 것인지 결정.

설치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2~5분 정도)

바탕화면에 각 브라우저별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할 것인지 결정.


설치가 끝난후 실행하면 이상한 에러가 뜨지만(설치 종료시 자동실행으로 했기 때문), 무시해도 된다.
iexplorer.exe 를 실행하겠냐고 묻는데 'Cancel' 선택하고 무시.
에러가 발생하긴 하지만 무시.

설치가 끝나면 바탕화면에 각 브라우저별 바로가기 아이콘 생성

IE8 로 접속.
메뉴가 영어로 되어 있는것으로 보아 IE Collection 에서 실행한것이 확인 되었는데, 여전히 우측의 검색공급자에 Naver 가 보인다.

IE8 로 접속

IE6 로 접속.(XP)

IE5.5 로 접속

IE6 로 접속.
IE6 로 네이버에 접속하니, IE8 로 업그레이드 하기전에(지금 IE8 로 업그레이드한 상태) 보였던 IE6 추방 캠페인 메세지가 나타났다.


이렇게 두가지 프로그램의 실행 화면을 보았는데,
"Multiple IE" 는 웹서핑시 플래쉬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면서 급기야 강제종료 되는 현상이 보이기 때문에 사용이 곤란하고,
"IE Collection" 은 위에서 보듯이 웹서핑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92583
3460
10652895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