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부팅 없이 사운드카드, 오디오카드 번갈아 사용하기 (E-MU) Recording_Nuendo

컴퓨터에 보드 일체형 사운드 카드가 있고, 별도로 오디오 카드를 꽂은 경우,
일반적으로 중간에 드라이버를 중지시키거나 하면 리부팅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방법을 이용하여 리부팅 없이(XP 에서) 사용하는 요령을 알아보자.

오디오 카드의 종류에 따라 이 방법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으나, E-MU 오디오 카드로 테스트 해본결과, 무리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

캡쳐한 그림을 따라 설명을 해보겠다.
오디오 카드와 사운드 카드는 설치가 되어 있다면, 바탕화면의 '내 컴퓨터' 를 마우스 우측버튼을 눌러 나온 메뉴중 '관리' 메뉴를 클릭해 보면 볼 수 있다.

현재, E-MU 오디오 카드를 사용중지 시켜놓은 상태이다.
따라서, 현재는 보드에 내장된 사운드카드에서 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태이다.
E-MU 오디오 카드를 쓰려고 하는 것이므로, 해당 오디오 카드를 마우스 우측버튼을 눌러 나온 메뉴중 '사용' 으로 클릭한다.

그러면, 잠시후 화면이 새로고침이 되고 믹서 화면이 뜨면서, E-MU 오디오 카드가 활성화됨과 동시에 우측하단에 믹서 아이콘이 활성화 된것을 볼 수 있다.
이 상태가 되면 바로 오디오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스피커가 어느 쪽에 연결되어 있는지는 별도로 확인할것.
스피커 선이 오디오 카드에 연결되어 있는지 사운드 카드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보고, 또한 제어판에서 현재 오디오 출력이 어디에 맞춰져 있는지 별도로 확인을 해야 한다.

이제는 거꾸로, E-MU 오디오 카드를 중지시켜 보겠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다.
처음, E-MU 오디오 카드를 시작할때처럼, '관리' 화면에서 바로 중지를 시키면 컴퓨터를 리부팅 시켜야 한다는 메세지가 뜬다.
이 포스팅의 요지는 바로 여기에 있다.
리부팅을 피해가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써야 하는데, E-MU 드라이버를 먼저 중지시키는게 아니라, 믹서 프로그램을 먼저 중지시키는 것이다.(그러면 리부팅을 하지 않아도 된다.)
윈도우 우측 하단의 아이콘중 믹서 아이콘을 종료시킨다.(마우스 우측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나온다.)


뭘 저장하겠냐는 질문을 하는데 그냥 안하겠다고 하면 된다.

믹서가 종료되었으면, 이제 E-MU 드라이버를 종료시킨다.

중지 시키면 작동 불능이 된다는 경고메세지가 나오는데, 전혀 상관이 없으니 중지 시킨다.

그러면, 위 화면과 같이 E-MU 드라이버만(오디오카드) 중지가 된 상태로 된다.
만약, 다시 E-MU 오디오 카드를 사용하고 싶다면(리부팅 없이), 이 포스팅의 처음 설명부터 다시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즉, 리부팅 없이 계속 사용과 중지를 반복할 수 있다.

내장 사운드 카드의 경우, 별도의 믹서가 없기 때문에 그냥 중지시켰다고 사용했다가를 반복해도 리부팅이 필요없다.

P.S.
이런 복잡한 방법을 쓰는 이유.
모든 컴퓨터가 그렇지는 않지만, 일부 컴퓨터의 경우 사운드 카드와 오디오 카드 두개를 모두 활성화 시켜 놓는 경우, 하드웨어 주소인 IRQ 가 충돌을 일으켜(또는 그 외의 알 수 없는 하드웨어 적인 문제) 윈도우가 오작동 하거나 블루 스크린이 뜨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이런 문제가 상당히 많이 있었지만, 최근의 하드웨어에서는 이런 문제가 잘 발생하지는 않는것 같다.
따라서, 항상 두개의 카드를 동시에 활성화 시켜 놓아도 무방하기는 하다.

P.S.2
요즘에는 그냥 오디오카드 두개를 모두 활성화 시켜놓고 사용하는데, 충돌이나 기타 잡다한 문제가 전혀 발생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그냥 오디오카드 두개를 활성화 시켜놓고 사용하기를 권한다.
이유는, 위에서 제시한것처럼 복잡한 과정을 거쳐가며 설정을 변경하다보면 실수를 하게 되는데, 그 때문에 드라이버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했다.
때문에,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야 했는데, 그렇게 되면 기존에 잡혀있던 드라이버 관련 프로그램들의 설정이 모두 초기화 되어, 관련 세팅들을 모두 새로 잡아 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한다.
따라서, 그냥 모두 활성화 시켜서 사용할것.
다만, 이 경우에 윈도우를 부팅할때 오디오카드 관련 부속 유틸리티들을 모두 로드해야 하기 때문에 로딩이 살짝 느려지는 문제는 있다.


덧글

  • 호고곡 2011/05/04 02:05 # 삭제 답글

    제가 한 컴퓨터에 사운드카드와 오디오카드를 동시에 쓰려고 하는데요. 이런 방법을 쓰면 충돌을 방지할수 있을까요.?? 예전에 둘다 내장 사카, 오카를 달았는데 충돌이 일어났던거 같아서 외장사운드카드를 살까 생각중이라서 여쭤봅니다.^^
  • fendee 2011/05/04 02:16 #

    1. 제 친구의 경우에는 그냥 사운드카드와 오디오카드 둘다 띄워서 사용하는데 충돌은 없다고 합니다.
    충돌이 나는 경우는 옛날에(10여년전?)는 IRQ(주소) 충돌이 빈번히 일어나서 사운드카드를 두개 꽂는다거나 하면 문제가 되었지만, 요즘 컴퓨터에서는 그런 문제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것 같으니, 그냥 쓰셔도 무방할것 같네요. 다만 두 종류를 쓰면 스피커 설정 같은 부분에서 좀더 신경을 쓰셔야할겁니다.
    제 경우에, 포스팅에서 제시한 방법을 쓰는 이유는, 충돌이 겁나서라는 점도 없지않아 있긴 하지만, 그보다는 전기를 조금이라도 덜 사용하게 해보자는 의도가 더 큽니다.
    포스팅에서 제시한것처럼 매번 사용했다 안했다 하게 설정하는 것도 상당히 귀찮은 일이니까, 그냥 쓰시는 쪽으로 생각해보세요.
    만약, 새로 달았는데 충돌이나 이상 현상이 발생한다면, 위의 방법대로 하시면 절대로 충돌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2. 요즘 USB형 외장사운드 카드가 잘 나와서 괜찮은것 같더군요.
    외장형 사운드 카드는 쓸때만 꽂으면 되니까 충돌 걱정은 거의 안하셔도 될것 같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321067
7637
10103360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