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내가 결혼했다 (My Wife Got Married, 2008) Movie_Review


이 영화에 대한 생각은 대체로 ‘말도 안 된다.’ 라던가 ‘허무맹랑하다.’ 라는 쪽으로 기울긴 하겠지만, 드라마에서나 볼 수 있는 일종의 ‘판타지’ 라고 생각한다면 영화에서 제시한 황당한 상황들을 나름 재미있게 상상해 볼 수 있다.

‘아내가 결혼했다.’ 라는 제목 그대로다.
어느 한 남자에게 얽매이기 보다는 사랑하는 사람이 새로 생기면 언제든지 함께 살고 싶다는, 기존의 관습을 벗어난 자유로운 사고방식을 가진 ‘주인아(손예진)’.
그런 그녀의 매력에 이끌려 그녀를 사랑하게 된 ‘덕훈(김주혁)’은 어떻게든 그녀를 설득해서 일단 결혼을 하면 그녀의 그런 자유분방한 사고방식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을 거라 생각을 한다.
그러나 애초부터 결혼의 전제조건으로 그녀의 그런 자유로운 사랑의 방식을 이해해주기로 약속했기 때문에, 어느 날 갑자기 다른 남자와 결혼을 하겠다는 그녀의 폭탄선언에도 그녀가 자신을 버릴까봐 화를 내지 못한다.
덕훈은 그럼에도 여전히 인아를 사랑하고, 인아는 덕훈을 사랑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남자 ‘한재경(주상욱)’도 사랑한다.
재경을 사랑하기 때문에 결혼을 하겠다는 것이다.
이미 덕훈과 결혼했음에도 재경과 또 결혼을 하겠다는 것은, 덕훈과의 결혼을 통해 결혼이 주는 행복함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결혼’이라는 공식적이고 관습적인 행위를 통해 그녀를 묶어두려 했던 덕훈의 생각은, 탈법(?)적인 자유로운 사고방식을 가진 인아를 잡아두지 못한다.
덕훈은 충격을 받지만, 그녀를 사랑하기 때문에 그녀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현실적으로 따지면, 그녀의 행위는 불법이다.
결혼 파탄의 원인 제공자이며, 기존의 상식과 관습을 모두 뛰어넘는 행위다.
다만, 실제 사건이 아니라 재미를 위해 각색한 드라마의 에피소드이지만, 실제로도 이런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우리 주변 어딘가에 있을 것이다.

덕훈과 인아의 결혼 관계에 대해 정확히 묘사하고 있지 않아서, 그들이 혼인신고를 했는지 친지와 친구들이 보는 앞에서 결혼식을 치렀는지 등등에 대해 알기 어렵다.
아무튼, 둘이 ‘결혼을 했다.’ 라고 설정을 했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사람들의 방식 그대로 가족과 친구들이 보는 앞에서 결혼식을 치렀고, 혼인 신고를 했다는 가정에서 얘기를 해보자.
비록, 그녀의 자유로운 사고방식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고, 결혼하기 전에 약속을 했기 때문에 덕훈이 이해를 하고 넘어가는 부분이 있다고 해도, ‘결혼’이라는 관습적이고 법률적인 행위에 근거하여 볼 때 인아의 행동은 절대로 용납되지도 않을뿐더러 이해하기도 어려운 행위다.
덕훈이 인아를 설득해서 결혼을 한 것 역시, 그녀가 ‘결혼’이라는 행위를 통해 어느 정도 책임감을 가지리라 기대를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화는 말 그대로 자유로운 인아의 사고방식을 그대로 진행시켜서 탈법적인 자유방종한 그녀의 모습을 계속 보여준다.
단지 드라마이기 때문에 웃으며 넘길 수 있는 부분이지만 실제 현실에서는 있어서는 안 되는 행위이며 그녀의 행위를 이해해주려고 노력해서도 안 된다.
기존의 법질서를 무너뜨리고, 미풍양속을 해치기 때문이다.
단, 황당한 사건사고들을 소재로 다루는 영화이기 때문에 ‘한번 생각해보자’ 라는 식으로 볼 이야기이다.
이런 영화를 통해 실제로 이런 일탈을 꿈꾸는 사람들은 꼭 생기기 마련.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과연 ‘이중 결혼이 가능할까?’ 라는 것에 대해 생각을 해보자.
결론부터 말하면 ‘가능하다’.
우리나라는 대부분 결혼식을 치른 후 혼인 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기 때문에, 혼인 신고서를 제출하기 전에는 어찌되었건 법적으로는 남남이다.
‘결혼’, ‘동거’, ‘사실혼’ 등에 대해 정확히 규정할 필요가 있다.
‘결혼’이란 혼인 신고서를 작성하여 법적으로 부부가 된 상태다.
‘동거’는 결혼을 하지 않고 같이 살고 있는 것을 말하며, 1년 이상(?) 동거상태를 지속하면 ‘사실혼’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사실혼’이란, 혼인 신고서를 작성하지 않아서 법적으로 부부는 아니지만, 결혼식장 등에서 남들이 보는 앞에서 결혼식을 치른 후 일정기간 이상 함께 살았거나 또는 오랜 동거를 통해 주변인들에게 둘이 결혼한 것과 다름없는 생활을 했음을 인정받는 것이다.
결혼식장에서 친족들이 보는 앞에서 결혼식을 치른 후 신혼여행지에서 싸워 갈라섰거나 혹은 결혼 후 3개월 정도 안에 다툼으로 인해 갈라섰는데 혼인 신고서를 작성하지 않은 상태라면, 주변 사람들에게 다소 민망하기는 해도 법적으로는 혼인한 적이 없고 서로 남남이라 볼 수 있다.

요즘 젊은이들은 결혼식을 치른 후 성격차이나 예상 못한 문제의 발견으로 인해 1년 안에 헤어질 것을 감안해서 짧게는 몇 달에서 길게는 1년이 지난 후에 혼인 신고서를 제출한다고 한다.
직장생활로 바쁘다는 이유를 대기도 하고, 결혼식 까지 치루며 사람들 앞에서 행사를 치렀는데 설마 헤어지겠느냐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혼인 신고서 제출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용인된다.
그런 이유로, 결혼식 후에도 몇 년 동안 혼인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살다가 마음이 안 맞아서 이혼이라도 하게 되면, 법적으로도 기록이 남지 않도록 예비(?) 해놓는 것이다.

덕훈과 인아가 결혼을 하기는 했지만, 혼인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은 상태라면 인아는 한재경(주상욱)과 결혼하는 것에 법적인 문제가 없다.
물론, 재경과 인아가 결혼을 하는 결혼식장에 덕훈이 나타나 ‘이 결혼은 무효야!’ 를 외친다거나, 법적으로 사실혼을 입증하여 문제제기를 할 수 있을지 모르나, 덕훈은 인아와 결혼을 할 때 이런 다소 탈법적일 수 있는 행동까지도 묵인하기로 합의 했거나 혹은 그녀를 사랑해서 그녀에게 해코지를 할 마음이 없는 상태다.
외국의 사례에서는, 어떤 여자가 미국 전역을 돌며 8~9명의 남자와 결혼을 한 사건이 있었다.
혼인 신고서를 작성해서 누군가와 법적인 혼인상태라 하더라도, ‘결혼식’을 하는 행위 그 자체는 굳이 따지자면 문제될 것이 없다.
만약 혼인신고를 한 적이 있다면, 신상정보를 캐보면 결혼한 이력이 들통이 나겠지만, 상대 남자측이 여자의 신상정보를 캐보지 않거나 또는 혼인 신고서를 작성하러 가지 않는다면, 그냥 결혼식장에서 결혼식을 하는 것만으로는 그녀의 결혼 이력이 들통이 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사람과 결혼식을 하거나 또는 결혼식을 통해 부부가 되었다고 착각하게 만든 뒤 금전적 이득을 취하는 사기 사건이 종종 일어난다.

인아가 덕훈과 어떤 식으로 결혼식을 했고, 결혼 후  혼인 신고서를 작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재경과 결혼을 했는지 어쨌는지는 정확히 묘사되지는 않지만, 덕훈이 이혼 서류를 작성할까 고민한다는 내용으로 봐서는 둘은 정식으로 결혼식을 올렸고 혼인 신고서도 작성한 법적인 부부로 보인다.
재경과 결혼식을 올릴 때 가족 친지를 불러놓고 결혼식장에서 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어찌되었건 덕훈과 혼인 상태이기 때문에 재경과 다시 혼인신고를 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법적으로는 덕훈과 인아가 부부이고, 법적으로 따지면 인아는 재경과 불륜을 저지른 것이다.

한 가지 이상한 의문이 생긴다.
정상적인 결혼식을 하였다면, 양가 부모님이 결혼식장에 오기 때문에 인아의 부모님은 이미 덕훈과 결혼을 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을 텐데, 다시 재경과 결혼식을 올리는 것이 가능할까.
아니면 인아는 ‘고아’여서 가족이 없고 친지가 없다고 속이고 결혼을 했을까.
친구들도 부르지 않고 결혼식을 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덕훈과 결혼한 것이나 재경과 결혼했다는 것 모두 결혼식장에서 하지 않았거나 혹은 각 나자들의 부모만 모시고 인아는 고아인척 사기를 치고 결혼을 했을까.
굳이 따지자면, 이런 부분도 말이 안 된다.

영화상에서, ‘주인아(손예진)’라는 캐릭터는, ‘사랑’ 이라는 기준에 대해 남들보다 보다 자유로운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거짓말도 서슴없이 하는 캐릭터는 아닌 것으로 보이는데, 과연 어떤 방식으로 재경과 다시 결혼을 했다는 것일까.
이렇게 세부설정을 따지면, 허술한 구석이 너무 많은 시나리오다.

물론, 이 영화는 ‘사랑’ 이라는 주제에 대해 재미있는 상상을 해보는 일종의 ‘판타지’ 이다.
인아와 덕훈이 서로 섹스에 대한 판타지에 대해 대화를 나누듯이, 사람들에게 함부로 얘기를 꺼내지는 못하지만 누구나 가지고 있을 ‘사랑’ 이라는 것에 대한 자기만의 판타지가 있을 것이다.
이 영화를 ‘파렴치한 사건’ 이라던가 ‘된장녀의 미친 생각’ 쯤으로 치부하지 말고, 누구나 한번쯤 상상해볼만한 ‘발칙한 공상’ 쯤으로 여겨야 하겠다.

이런 저런 생각을 해본다.
모든 사건(?)의 모태인 주인아 라는 여자의 사고방식에 대해 이해해보려고 노력한다.
관객은 덕훈의 입장(스토리를 이끌어 가는 주체)에서 인아라는 여자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되고, 또한 모든 상황을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인아와 결혼을 하게 되는 두 번째 남자 재경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게 된다.
당신이라면 인아라는 여자를 이해할 수 있겠는가?

이하 스포일러 포함-----------------------
덕훈은 인아를 매우 사랑한다.
프리랜서 프로그래머인 인아는, 당시 덕훈이 일하던 회사에 계약직 팀장으로 일하게 되었다.
대략 1년 남짓이었을까.
원래 예쁘고 쿨한 성격에 싹싹하기 까지 한 인아를 총각이건 유부남이건 모두 관심 있어 했다.
덕훈도 관심이 있었지만, 그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은 탓에 순서(?)가 오지도 않았다.
프로젝트가 끝나 헤어졌던 인아와 우연히 지하철에서 만난 덕훈.
술 한잔을 진하게 마신 어느 날, 커피한잔 하고 가라는 인아의 말에 덕훈은 웬 떡이냐 싶다.
하지만, 덕훈은 하룻밤 사랑이 아니라 정말로 인아를 사랑한다.
인아 역시 덕훈을 사랑하기는 하지만, 인아의 사고방식이 너무 자유로운 것이 문제다.
인아의 주장은 이러하다.
동시에 두 남자 이상을 진심으로 사랑할 수 있는 거라고.
하지만, 평범한(?) 남자인 덕훈은, 어떻게 동시에 두 명을 사랑할 수 있는지 용납이 안 된다.
하지만, 인아를 사랑하기에 어떻게든 인아를 자기의 여자로 만들고 싶다.
그래서 ‘결혼’을 선택한다.
어떻게든 결혼을 하게 되면, 인아의 그런 사고방식이 고쳐지고, 남들과 같은 평범한 여자가 되리라 생각한 것이다.
덕훈은 결혼만은 싫다고 거절하는 인아를 끈질기게 설득해서 결국 결혼을 한다.
결혼에 대해 회의적이었던 인아는 덕훈과 결혼생활을 하면서 ‘결혼’ 이라는 행위를 통해 더욱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인아의 대사처럼, 연애는 서로의 좋은 점만은 부각 시켜서 보여주려고 하고, 보게 되는 것이지만, 결혼은 서로의 단점까지도 알게 되고, 그런 모든 것들을 통해 서로를 더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덕훈은 인아를 사랑하기에, 인아 역시 덕훈을 진심으로 사랑하기에, 덕훈은 인아의 그런 자유분방한 사고방식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다만, 그런 와중에도 최소한의(?) 규칙(?)은 지켜주기를 바란다.
덕훈을 만날 때도 그랬던 것처럼, 허구한 날 술 마시고 늦게 귀가하거나, 전화를 꺼놓고 받지 않는다거나, 새벽에 늦게 들어온다거나.
그런 부분을 문제 삼으면 인아와 헤어지게 될까봐 겁나는 덕훈은, 어떻게든 자신도 쿨 하게 생각하며 받아들이려 노력하지만, 그럴수록 인아에 대한 집착과 사랑이 커져만 간다.
인아가 프로젝트 참여를 위해 경주로 가게 되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결국, 그곳에서 새로운 남자(재경)를 만나게 된 인아.
덕훈과의 결혼생활을 통해 ‘결혼’이 두 사람의 행복을 더욱 크게 해준다는 기쁨을 알게 된 인아는 재경과도 결혼하고 싶다며 덕훈에게 졸라댄다.
인아와 이혼하려고도 마음먹어 보지만, 엄마의 말처럼, ‘누구 좋으라고’ 라는 생각이 들어 끝까지 참아보기로 한다.
그리고 거짓말처럼 인아는 재경과도 결혼을 한다.
평일에는 경주에서 재경과 행복한 신혼을 즐기고, 주말에는 서울로 올라와 덕훈과 주말부부로 행복한(?) 삶을 누리는 인아.
점점 더 심란해져가는 덕훈은 이혼을 하려고 몇 번이나 이혼서류를 작성하지만, 덕훈도 바람을 피면서 새로운 행복을 느끼고 있을 무렵, 인아가 임신을 하게 된다.
이제부터는, 아이가 누구의 씨(?) 인가에 덕훈의 관심이 쏠리는데.
인아와 재경이 모 잡지에 프로그래머 부부로 소개된 글을 보게 된 덕훈.
인아의 이중생활이 못마땅하긴 했지만, 그래도 법적으로 남편인 자신의 위치를 생각하며 자위했던 덕훈은 날벼락을 맞은 듯한 기분을 느낀다.
그리고 아이의 돌잔치 날.
덕훈은 재경과 인아가 행복하게 돌잡이 하는 장소에 나타나 재경의 가족들 앞에서 모든 사실을 밝힌다.
그리고 아이와 함께 홀연히 사라진 인아.
그렇게 떠나버린 인아의 빈자리에 덕훈과 재경은 쓸쓸히 남겨지게 된다.

인아의 발칙하고 자유분방한 사랑방식에, 어찌 보면 희생양이 되어버린 두 사람이지만, 그래도 진심으로 인아를 사랑하는 마음을 서로 알기에, 둘은 어느덧 공감을 느끼고 조금은 친해진다.
그리고 몇 달 후, FC바르셀로나(애칭 바르샤)의 팬인 인아로부터 온 엽서와 항공권.
그것은, 두 사람을 스페인으로 초대하는 초대장이었다.
덕훈과 재경은 나란히 비행기에 올라 인아와 아이를 만나러 스페인으로 향한다.
그리고 축구경기장에서 함께 환호하며 영화는 끝을 맺는다.

이 영화를 보이는 그대로 받아들이려 하면 무리가 있다.
현실 속에서는 일어나기 힘든 설정이기 때문이다.
불명예스럽게도 남자의 이중생활은 과거부터 많이 있어 왔고 많이 회자되었지만, 여자의 이중생활은 그다지 생각되지도 언급되지도 않았던 한국의 정서 속에서, 여자의 이중생활이라는 판타지를 소재로 영화는 스토리를 만들어 간다.
남자와 여자의 역할을 바꾸어 놓고 보면, 결혼을 하고도 다른 여자를 얻어 이중생활을 하는 사례가 제법 있었던 우리 부모 세대들의 모습과 비슷한 면이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영화 속에 등장한 ‘인아’라는 인물은,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사고방식을 가진 여자다.
물론, 상상으로는 그런 삶을 꿈꿔보는 사람들이 있을수도 있겠지만, 그런 상상을 현실로 옮기는 사람은 없다고 봐야 한다.

‘인아’라는 캐릭터의 사고방식에 대해 이해해보려고 노력해 보았다.
‘여자’ 라는 틀에서 벗어나, 한 사람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생각해보자.
또한, 법적인 테두리인 ‘1부1처제’ 에 대한 제한에 묶이지 말고 생각해보자.
어쩌면 동시에 두 명 이상을 진심으로 사랑할 수도 있겠다 싶다.
이건 사람마다 약간의 성향 차이일 수 있다.
한 사람을 사랑하게 되면 온통 그 사람만 보이는 사람도 있지만, 이 사람을 만나건 저 사람을 만나건 진심으로 여러 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문제는, ‘사랑’ 이라는 것이 감정을 넘어서 행위로 구체화 되면, 이후 발생하는 법적인 부분이나 인간관계는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다.
상대방이 그러한 자유분방함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두 사람의 사랑이 행복할 수만은 없다.
이 영화의 줄거리에서, 인아가 탈법적이고 엽기적인(?) 행동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덕훈과 재경(그 남자) 모두 인아를 정말 사랑했고 놓치기 싫어서 그녀의 비상식적인 행동을 모두 수용했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인아는 두 남자를 모두 사랑한 것이다.
질투도 나고 화도 나지만, 덕훈은 인아를 놓치기 싫었기 때문에 그녀를 이해하려고 노력한 것이다.
재경에 대해 정확히 묘사되지 않아 알 수 없으나, 재경 역시도 이런 이상한 상황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그녀를 사랑했기 때문에 포용했다고 볼 수 있다.

인아 같은 여자가 실제로 현실 속에 있다면, 내가 덕훈이나 재경 같은 입장이 되었다면?
나도 덕훈처럼 그렇게 끌려가게 되었을까? 아니면 이혼을 해버렸을까?

여자들(남자들 역시)이 ‘사랑’에 대해 상상해 보았을 ‘판타지’ 라는 전제조건에서 보자면, 설정도 독특하고 이야깃거리가 될 만한 참신한 소재이긴 한데, ‘인아’라는 여자의 사고방식을 이해하려고 노력해도 좀 도가 지나치지 않나 싶은 것이 솔직한 심정으로는 짜증나는 인물이다.
재미있는 상상이기는 했으나, 현실성이 떨어져서 공감이 힘들었다.
간혹, 일부 에로틱 영화중에서는, 영화에 등장하는 여배우가 정말 치명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어서 말도 안 되는 상황들이 이상하게도 수긍이 되는 경우가 간혹 있기는 하지만, ‘손예진’이라는 배우가 연기한 ‘인아’라는 캐릭터는 그 정도로 치명적인 매력을 가졌다고 보이지는 않는 영화였다.
배우들의 연기도 무난했고, 완성도도 크게 문제될 것은 없지만, 시나리오의 개연성이 떨어지고, 그 떨어지는 개연성을 덮을 만큼 치명적인 매력은 없었던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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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두고... 또! (아내가 결혼했다) | 자신있어? 평생 한 사람만 사랑할 자신
귀여운 외모와 넘치는 애교, 헌책을 사랑하는 지적인 면모와 남자 못지 않은 축구에 대한 지식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 인아. 말까지 척척 잘 통하는 그녀를 만날수록 덕훈은 보통 여자와 다른 그녀의 특별한 매력에 점점 빠져든다. 그러나 평생 그녀만을 사랑하고픈 덕훈과는 달리, 덕훈을 사랑하지만 그’만’을 사랑하는 것은 아니며, 사랑하는 사람’들’과 사랑하며 살고 싶다는 너무나 자유로운 그녀. “하지만 지금 중요한 건 그녀가 나를 사랑한다는 것! 나를 사랑하는 한 그녀는 내꺼라는 것!”

  그녀의 핸드폰이 꺼져있던 어느 날, 불안함에 폭발하여 따져 묻는 덕훈에게 인아는 다른 남자와 잤다는 충격적인 고백을 한다. 홧김에 이별을 선언하지만, 잊으려 해도 잊을 수 없고, 커져만 가는 그녀에 대한 마음에 괴로운 덕훈. 오랜 고민 끝에 내린 결론. 평생 한 사람만 사랑할 자신이 없다는 그녀를 독점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결혼뿐이다. “너의 자유로운 연애를 종식시키기 위해, 너를 연애의 무덤 ‘결혼’으로 데려가리라!”

  결국 그녀의 자유로운 연애를 받아들이는 조건으로 결혼에 성공하는 덕훈. 매일 밤 축구를 관람하며 즐기는 섹스와 완벽한 요리 솜씨는 덕훈을 최고로 행복하게 만든다. 하지만 또 한번의 충격 고백. 사랑하는 남자가 생겼다는 인아는 그 놈과도 결혼을 하겠다는 상상도 못할 제안을 한다. 과연 그 놈을 무찌를 것인가? 그녀를 포기할 것인가? 아니면.. 그녀의 반만이라도 가질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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