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집 (Black House, 2007) - 감상평 Movie_Review

사이코패스 라는 말이 아직 그다지 흔하지 않을때 만들어진 영화다.
이 영화에서도 황정민은 순박한 이미지로 나온다.
순박한듯 하면서도, 옳고 그름은 분명해서 자기 주장을 꿋꿋이 주장하는 스타일.
이 영화속의 주인공인 전준오 역시, 최근 황정민이 만들어 오고 있는 이미지 위에 그대로 놓여 있다.

스포일러:
보험심사원으로 근무하게된 전준오(황정민).
어느날 걸려온 전화 '자살할 경우 보험금을 받을 수 있나요?'.
전준오는, 고객에게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서는 안된다는 매뉴얼을 잊고, 자신도 어렷을적 자신의 동생이 죽어 마음이 아팟다는 말과 함께, 그녀가 자살하려는 것인지 물으며 달랜다.
그로부터 몇일후, 자신의 집을 방문한 보험상담원이 마음에 안든다며 돌려보낸 한 집에서, 남자의 이름을 지목하여 와달라고 요청한다.
을씨년스러운 폐가가 된 옛 목욕탕집.
고객은 7살짜리 어린아이의 아버지로, 남자에게 아이의 방에 가서 확인해 봐 달라고 말하고,
방에는 목을 멘 아이가 발견된다.
아이 아버지가 자신의 눈을 피하는 것에서 직감한 남자.
남자는 보험금을 노리고 월 80만원씩 보험료를 내며 존속살인을 자행한 것이라 단정 짓는다.
보험금을 지급해 달라며 끈질기게 보험회사를 방문하고, 급기야 전준오의 집에 아무 말이 없는 30번씩의 자동응답 기록을 남기는 낯선 사람.
그런 말 없는 협박은 점점 심해져서, 여자친구의 강아지(?) 목을 잘라 집앞에 가져다 놓고, 여자친구가 부른 심리학자도 살해당하는 일이 발생한다.
무언의 협박에 지친 보험회사는, 결국 아이의 보험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한다.
일의 심각성을 느낀 전준오는, 아이의 아버지 박충배가 사이코패스라고 생각하고는, 이제 남은 박충배의 아내가 위험에 빠졌다고 생각한다.
쓸데없이 여자를 찾아가, 남편이 당신도 죽일지 모르니, 이혼을 하거나 보험을 해지하라고 충고한다.
그러나 몇일후, 의외로 여자가 남자(박충배)의 두 손을 자르고, 보험금 3억을 내놓으라며 나타난다.
이때부터, 그동안 의심의 중심이었던 박충배가 아닌, 진짜 사이코패스는 그 여자(유선)이었음이 밝혀진다.
이후, 보험금을 내놓으라며 협박을 시작하는 여자.
전준오의 집까지 찾아와 집을 쑥대밭으로 만들고, 보험금 해지를 강요하던 보험사 직원도 살해된다.
여자친구가 그녀에게 납치되었다는 것을 알게된 전준오는 경찰에게 출동 요청을 하고는 무작정 목욕탕집으로 달려간다.
그시각, 경찰은, 그녀의 사진을 담은 메모리칩을 심리학자의 시신 부검중에 발견하고 뒤늦게 출동한다.
생사의 결투를 벌이는 전준오와 신이화(유선).
경찰이 막 도착할때쯤, 신이화를 쓰러뜨린 전준오와 여자친구는 간신히 구출되지만, 불속에 남은 신이화는 새까맣게 불에 그을린 시신으로 발견된다.
그렇게 사건이 일단락 된 것으로 여기는 전준오.
여자친구의 병실을 찾은 전준오를 맞이한 것은 뜻밖에도 신이화였다.
신이화가 휘두른 칼에 큰 상처를 입은 전준오는 병원 옥상으로 도망치고, 전준오를 쫒아온 신이화와 다시 격투를 벌인다.
전준오의 어린시절, 자신의 동생이 옥상에서 떨어져 죽은 것이 평생의 한이 되었던 전준오.
신이화와의 격투중 신이화가 옥상에서 떨어지기 직전 그녀의 손을 잡은 전준오.
옥상에서 떨어졌던 동생을 떠올리며 악착같이 그녀를 구해보려 하지만, 신이화는 전준오의 팔을 놓고 자살한다.

영화 중반부까지는, 아이의 아버지 박충배가 사이코패스 일꺼라는 추측으로 영화가 진행되다가,
느닷없이 신이화(유선)가 범인으로 드러난다.
나름대로 반전이라면 반전인데, 너무 쉽게, 너무 임펙트 없이 밝혀지고, 이후 부터는 그다지 스릴감이 없다.
배우들의 연기는 그런대로 볼만하긴 하지만, 유선과 김서형의 연기는 웬지 영화속 분위기와 잘 어울리지 않는듯한 불협화음을 보여준다.
이는 뭐랄까, 연기를 못한다기 보다 웬지 캐릭터가 잘 살지 못한다는 느낌.
어쩌면, 캐릭터를 잘 살리지 못하는게 연기를 못하는 것일수도 있기는 하다.
전준오 역의 황정민이나 박충배(아이 아버지) 역의 강신일의 연기는, 그들의 관록 만큼이나 나름대로 자연스럽지만,
진짜 사이코패스 신이화를 연기한 유선의 연기는, 그녀의 곱상하고 조신한 이미지 때문인지(원래, 그런 이미지에서 뿜어져 나오는 반전스런 카리스마를 노린것일지도 모르나) 그다지 캐릭터와 매칭이 잘 되지 않고, 별로 공포스럽지도 않다.
유선씨의 연기는 꽤 오랜만에 영화에서 보게된 듯 한데, 캐릭터가 잘 살지 못한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
전준오의 여자친구 장미나 역의 김서형 역시, 남자친구 전준오의 컴플렉스(어릴적 동생의 자살로 괴로워 하는)를 보듬어 주려고 노력하지만 뜻대로 잘 되지 않아 괴로워 하는 간호사 역할이지만, 비중 자체가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이고, 캐릭터를 살릴만한 특징이나 요소가 별로 없어서인지, 스토리 전개에 잘 뭍어나지 않고 이질감이 있다.

무엇보다도, 사이코패스 를 다루면서, 사이코패스의 무서움에 대해서 그다지 잘 표현해내지 못한듯 하다.
중간에 심리학과 조교수 한승규라는 사람이 등장해서, 사이코패스의 성향에 대해 수박겉핧기 식으로 잠깐 설명을 해주고 있는데,
나머지 부분은 배우들의 연기로 그 무서움이 표현되어야 했지만, 이런 부분이 잘 이루어지지 못한 듯 하다.
극중에서 전준오가 한승규에게 묻는다.
전준오: "아니, 그럼 사이코랑은 다른가요?"
한승규: "사이코는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모릅니다. 그냥 아이를 죽이고 싶어서 죽이는 것 뿐이예요. 하지만, 사이코패스는 다릅니다. 아이를 죽이면 보험금이 나온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죽이는 거죠. 보험을 타내기 위해서 사람을 그냥 물건보듯 하는 겁니다."
'사이코' 는, 죽이는 것에 대한 죄책감도 없고, 왜 죽이는지에 대한 특별한 이유도 없이 그냥 죽이고 싶어서 죽이는 것이라면,
'사이코패스' 는, 역시 죽이는 것에 대한 죄책감이 없는것은 동일하지만, 죽임으로써 어떤 이득이 발생할 것을 명확히 알 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는 식의 설명이 있는데,
무거운 주제를 선택하여, 나름대로는 공포스런 인간의 내면(사이코)을 표현하려 노력하는 모습은 보였으나, 그다지 성공적으로 연출이 되지는 못한듯 하다.

네이버 줄거리 스크랩----------------

난 마음이 없는 그들과 싸워야했다 | 그들은 마음이 없다 | 표정이 없다 동정심도 없다 고통을 모른다

출근 첫 날, 보험사정원 전준오(황정민 扮)는 한 여자로부터 걸려온 상담전화를 받는다.”자살할 경우 보험금을 받을 수 있나요?” 그는‘상담자 개인 정보를 이야기하거나 동정심을 표현해서는 안된다’는 경고 문구가 눈에 잡히지만 자신의 이름과 사연을 말하고 만다. 아직... 그는 모른다.

  며칠 후, 청진동 보험가입자의 집. 방문을 요청했던 남자는 준오에게 거실 옆 방문을 열어 줄 것을 요청한다. 시체! 그곳엔 7살 어린 아들이 목을 매단 채 죽어있었다! 그러나 그를 더욱 혼란에 빠트린 것은, 그 순간 자신의 눈치를 살피는 그 아버지 박충배(강신일 扮)의 눈길이었다...!

  가입자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보험이, 사람을 죽일 수도 있을까? 준오는 소년의 죽음이 아버지에 의한 존속살인을 확신하고 보험금 지급을 중지시켜버린다. 그러나...! 경찰의 모든 증거는 완벽한 자살을 입증하고 만다! 미궁... 이제 보험금 지급을 요청하며 자해를 서슴지 않는 아버지 박충배는 오늘도 보험회사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자살인가?... 살인인가? 아버지인가, 범인인가. 당신은... 도대체 무엇인가!

  신이화. 5년 전 박충배와 재혼했던 그녀에게 3억 원의 사망보험금이 가입되어 있음이 밝혀진다. 아들을 잃은 엄마의 얼굴은 가련하기 그지없다. 준오는 그녀를 살리고 싶어하지만 또 다시 이어지는 연쇄죽음과 드러나는 죽음의 흔적들! 검은집... 절단기에 웃으며 팔목을 들이미는 충배... 남편의 팔을 자르는 무표정한 그녀! 과연 그들은 누구이며 다섯 죽음의 진실은 무엇인가? 미궁을 쫓는 준오와 의문의 살인자와의 대결의 끝, 그 너머엔 경악할 진실이 숨겨져 있다!
--------------------------------------------------------------


덧글

  • VIN 2010/03/06 16:53 # 답글

    맞아요 ㅡ.ㅡ;게다가 말은 사이코패스라지만 일반 사이코와별반 다를게 없었던....게 가장큰 문제점이었던것 같아요.
  • fendee 2010/03/06 17:23 #

    네, 정작 소재는 사이코패스였지만, 사이코패스에 대한 캐릭터가 애매했던게 단점인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481332
8632
10134697

google_myblogSearch_side

▷검색어

Flag Counter style2